◈ 자기경영 시리즈
 
제목 : 공병호의 인생강독: 좌절의 별에서 살아남는 법
저자 : 공병호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일 : 2010년 5월
페이지수 : 292   
 
   책소개    저자 및 역자소개    목차    책속에서  
책소개
두려워해야 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뿐이다
끝날 때까진 끝난 게 아니다!
역경을 기회로 만든 열두 명의 인생 이야기

입학시험의 실패, 취업의 실패, 뜻하지 않은 이별, 사업의 실패, 승진이나 경쟁에서의 탈락,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 누구든 살면서 고통의 시간을 경험한다. 하지만 이런 역경과 좌절의 순간을 잘 헤쳐나가는 사람도 있고, 그 앞에 무릎 꿇고 주저앉아 버리는 사람도 있다. 한국 최고의 자기계발전문가 공병호 박사는 ‘공병호의 인생강독: 좌절의 별에서 살아남는 법(공병호 지음, 21세기북스, 13000원)’에서 모든 사람의 인생에 찾아오는 역경과 좌절에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하고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지구는 좌절의 별”이라는 볼프 슈나이더의 말처럼, 우리는 좌절과 고통이 함께하는 별에 살고 있다. 누구나 좌절과 역경의 순간을 경험하고, 그것을 헤쳐나가기 위해 고민한다. 그런데 겉보기에는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역경을 극복하는 내면적인 능력은 취약한 경우가 있다. 역경과 좌절을 극복하는 능력은 직책이나 직위, 나이와는 별개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높은 직위나 직책에 있더라도 예기치 않게 들이닥친 역경에 굴복해버린다면 모든 것은 물거품이 되고 만다.
그런데 역경과 좌절을 극복하는 방법은 배울 수 있는 것일까? 공병호 박사는 이에 대해 “그렇다”라고 답한다. 그에 따르면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 역시 “얼마든지 배울 수 있고, 그래서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좌정과 고난의 시기에 대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좌절의 시기를 현명하게 헤쳐나간 열두 명의 이야기를 통해 그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경과 좌절을 극복하는 능력이다

“무엇보다 나는 역경이 여러분과 함께하지 않기를 기도한다. 그러나 혹시라도 고난과 좌절의 순간이 닥친다면, 용기를 잃지 않고 역경을 담대하게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갖는 데 이 책이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역경과 좌절을 담대하게 극복하는 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역경과 좌절에 대해 설명하고, 그 극복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담았다. 역경의 의미를 찾는 일은 삶의 의미를 찾는 일과 비슷하다. 왜냐하면 삶이란 역경과 순경, 행운과 불행, 기쁨과 슬픔이 날줄과 씨줄로 촘촘히 엮여 있는 옷감과 같기 때문이다.

2부에서는 성공한 사람으로 평가받는 열두 명이 어떻게 좌절을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젊은 시절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여러 방송국 문을 두드렸지만 어느 곳도 받아주지 않았던 좌절의 순간을 극복하고, 스포츠 아나운서로 시작해 끝내 대통령이 된 로널드 레이건.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다드다넬스 해협에서의 패배로 정치권에서 물러났지만 결코 좌절하지 않고 노력한 끝에 제2차 세계대전에서 전 세계를 구한 윈스턴 처칠. 상원의원 선거에서의 패배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미국 최초의 흑인대통령이 된 버락 오바마. 문화혁명으로 공개재판과 자아비판을 거치며 연금생활을 하지만 희망을 끈을 놓지 않았기에 재기할 수 있었던 덩샤오핑. 나치에게 끌려가 수용소에서 힘들게 살아남은 결국 성공한 빅터 프랭클과 마르틴 그레이, 앤드류 그로브. 모진 고문에도 결코 신념을 버리지 않았던 이승만. 죽는 일 빼고 세상에 심각한 일은 없다며 사업의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재기에 성공한 도널드 트럼프. 창업자의 아들이라는 그늘을 벗고 스스로 일어서 IBM을 세계적 기업으로 키워낸 토머스 왓슨 주니어. 아들을 잃은 슬픔을 이겨내고 삶의 중심을 성공에서 의미로 변화시킨 밥 버포드. 몸의 절반에 3도 화상을 입지만 결국 이겨내고 성공한 섬너 레드스톤. 이 열두 명이 역경과 좌절을 어떻게 극복하고 결국 성궁했는지,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3부에서는 힘든 시기에 처했을 경우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용기와 위안,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역경 극복을 위한 매뉴얼’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11가지로 이루어진 이 매뉴얼을 통해 ‘좌절의 별’에서 살아남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인생이 순풍에 돛을 단 듯 순항하길 기원한다. 그러나 순풍 속에서도 이따금 역경과 좌절에 대해서 생각하고 겸손하고 소박한 마음을 잃어버리지 않기를 바란다. 오늘처럼 역경과 좌절에 대해 미리 미리 읽어보고 생각해보는 것도 삶의 깊이를 더하고 역경을 이겨내는 힘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여력이 허락하는 한 주변에서 역경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한다면 자신이 누리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진정으로 감사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 또한 삶의 콘텐츠를 충실하게 만들어가는 것이다.”
같은 사건이라도 사람마다 느껴지는 것이 다르듯이 역경과 좌절 역시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지고, 다른 해결방법이 필요하다. 즉, 이전에 역경을 경험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방법을 미리 경험하고, 자신에게 맞는 역경 극복법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자신만의 역경 극복법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