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공병호의 소울메이트
저자 : 공병호
출판사 : 흐름출판 출판일 : 2009년 3월 9일
ISBN : 978-89-90872-59-3 03320    가격 : 13,000   
 
   책소개    저자 및 역자소개    목차    책속에서    출판사서평 및 기획의도  
책소개
겁 많고 서툰 젊음을 위한 공병호의 인생 정면돌파법!

88만원 세대, 트라우마 세대, 루저(loser) 세대 등, 좌절감과 절망에 빠진 요즘 20, 30대를 일컫는 말이다. 하지만 젊은 날의 좌절이란 긴 인생의 축으로 봤을 때는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 젊은 날은 실수나 실패를 통해 삶과 일, 사랑, 인간관계에 대해 배우는 시기다. 그러나 취업 준비로 젊음을 소진해버리고 정작 중요한 것들은 준비도 못한 채 차가운 현실로 내동댕이쳐진다. 그러다보니 대략 난감한 인생이 눈앞에 펼쳐진다.
평소 꿈꾸는 자들의 멘토로 꼽히는 공병호 박사가 이 책을 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고민으로 힘겨워하는 젊은이들과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조언을 나누면서 그들 안에 숨겨진 보석을 함께 찾고자 했다. 저자 또한 첫 직장을 구할 때 많은 고배를 마셨다. ‘세상살이가 참 내 맘대로 풀리지 않는구나.’라는 좌절감에 힘이 빠지기도 했다. 저자는 가능하면 젊은이들이 그처럼 인생의 쓴맛을 많이 보지를 않기를 희망한다. 저자는 “물론 힘들 때 울 수는 있지만 그 다음이 중요하다. 툭툭 털고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실패를 성공의 기회로 바꾸는 실천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젊은 날 두렵고 엉성한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하지만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회피하다보면 결코 ‘다음’은 오지 않는다”라며 젊은이들이 용기를 갖고 인생을 정면돌파하라고 권한다.
녹록치 않은 젊은 날의 고비를 넘기고 20, 30대들이 자신의 이름 석 자를 내걸고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는 저자의 진정성이 독자들과 통하고 있다. 그로 인해 그는 2008년 한 경제주간지가 경영학자, 컨설턴트, CEO, 자기개발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에서 한국에서 영향력이 큰 경영 대가를 선정한 결과 8위에 올랐으며, 대학·기업 등 조직에 속하지 않은 사람으로는 유일했다.

무엇이든 가능하고 할 수 있는 젊은 날, 부디 성공을 바랍니다!

저자는 이 책을 준비하면서 200명의 젊은이들에게 그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어떤 의문을 갖고 있는지 리서치했다. 그 중에서 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인생의 미스터리 64가지를 뽑아서 ‘성공, 일, 도전, 관계, 돈과 사랑’의 미스터리로 나누어 구성했다. 그런 만큼 이 책은 독자의 간지러운 부분과 감성을 제대로 후벼파고 있다. 특히 요즘 젊은이들처럼 겁도 많고 서툰 소울메이트라는 캐릭터가 담긴 150컷의 모던한 일러스트는 20, 30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독자들은 소울메이트 캐릭터가 겪는 인생의 미스터리를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이야기로 받아들이고 책을 덮는 순간 꿈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용기를 얻게 된다.
‘게으른 나를 바꾸는 법’ ‘날마다 조금씩 용감해지는 연습’ ‘걱정병 극복법’ ‘불안을 잠재우는 방법’ ‘콤플렉스, 잘 쓰면 약이 된다’처럼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갖도록 따뜻한 위로를 건네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일침을 가한다. ‘인터넷에서 돈 나오지 않는다’ ‘지금 공부하지 않으면 5년 후가 위험하다’ ‘대세를 따르는 이유’ ‘부모의 그늘을 벗어나라‘ 등에서는 나쁜 습관들에 대해서 꼬집어준다. 뿐만 아니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아침 시간 활용법’ ‘창조적 아이디어는 손과 종이에서 나온다’ ‘성공은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에서 나온다’ ‘재산이 되는 인맥 쌓기’ ‘보수를 많이 받는 방법’ 등에서는 저자의 경험과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인생의 든든한 성공 습관을 들려주고 있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인생 지혜 64가지!
지나온 날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많은 것이다. ‘좀 더 나은 학교를 나왔더라면, 좀 더 공부를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면 지금부터 부족함을 채워나가면 된다. 지금 고급 아파트에 안 살아도 괜찮고, 반지하에 살아도 괜찮다. 중요한 것은 모 버라이어티에 나오는 말처럼 ‘나는 죽지 않아’라는 정신으로 꿈을 향해 전력질주하는 것이다.

-성공은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의 힘이다.
-굵직굵직한 승부에서는 반드시 이겨야 한다.
-초장부터 머리를 너무 굴리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지금’하지 않으면 ‘다음’은 오지 않는다.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 말라.
-콤플렉스, 잘 쓰면 약이 된다.
-제대로 매듭짓는 습관이 중요하다.
-인터넷에서 돈 나오지 않는다.
-절대 이성 보는 눈을 낮추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