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벽을 넘는 기술
저자 : 공병호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일 : 2009년 6월 1일
ISBN : 9788950918927    페이지수 : 272    가격 : 12,000   
 
   책소개    저자 및 역자소개    목차  
책소개
공병호의 자기경영 비법서
삶의 불확실성, 리스크 관리로 극복한다!

살아가면서 연속적으로 만나게 되는 갖가지 장애물들을 잘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인생 곳곳에 위험 요소가 숨어있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잘 대응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저자는 우리가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경제적 측면은 물론, 직업적, 생활적인 면에서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저자의 조언은 간략하면서도 꼭 필요한 부분들을 잘 짚어낸다. 냉정하게 현실을 분석하고,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많은 이들이 자기혁신을 위한 노하우를 내놓고 있지만 원론적인 차원에서 끝나는 경우도 많은데, 이 책은 군더더기 없이 바로 핵심을 찌른다는 점에서 좀 더 읽기 수월하고 유용하다. 책에서 보여주는 리스크 관리법은 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리스크의 벽을 넘어 인생을 경영하라!
크고 작은 위험은 늘 우리 곁에 존재한다. 살아가는 일 자체가 불확실함으로 가득차 있고 우리는 삶에서 부딪히게 될 위험을 완벽하게 통제하거나 제거할 수 없다. 저자는 미국 발 금융위기에서 얻은 교훈 가운데 ‘개인도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일을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안일함 때문에 또는 무지로 인해 우리의 삶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는 큰 비용을 지불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주요 리스크가 무엇인지 밝히고 삶과 직업, 돈 등에 관련된 리스크의 유형을 정리하여 사례를 통해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18가지 리스크 관리 방법을 알려준다.

한순간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
어느 누구도 당신을 보호해 줄 수 없다. 기업과 조직, 금융에서 중요한 ‘리스크 매니지먼트’는 이제 글로벌 금융불안, 신종플루 확산, 경기침체 등의 위기의 여파에 노출되고 있는 우리에게도 해당되는 말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위기에 대한 뚜렷한 경고 없이 벌어지는 금융 사건으로 앞이 막막해져 삶을 포기한 사람들, 막대한 손해와 실패의 사건들을 목격할 수 있다. 리스크에 대처하지 못할 때 철저하게 치러야하는 가슴 아픈 후회와 금전적 손실은 인생에 대한 뼈아픈 배움에서 그치지 않고 또 다시 비용을 지불해야할 위기 상황의 토대가 될지도 모른다.

삶은 리스크라는 벽을 뛰어넘는 허들 경기다!
재무적인 위험, 직업 세계와 생활에서 만나는 위험은 우리의 인생을 방해하곤 한다. 경제적 여유를 확보하고 인생의 성공의 토대를 만들며 삶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위험에 대한 지식과 관리의 기술이 필요하다.

1장에서는 리스크와 리스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하고 2, 3, 4장에서는 각각 재무, 직업, 생활 측면에서의 리스크 종류와 리스크 관리에 실패한 대표적인 사례 그리고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5장에서는 리스크 관리를 방해하는 생물학적 요인이나 잘못된 사고습관,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고 마지막 6장에서는 리스크 예방과 사후 조치를 위한 핵심 포인트들을 전달한다. 재무리스크 관리는 물가, 금리, 주가, 원화 가치 등의 불규칙한 변화로부터 또는 사기나 기만으로부터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재산 증식을 위해 자산관리, 투자, 유동성, 금리, 신용 등의 리스크 노출을 제한하는 자신만의 규칙과 방법이 필요하다.

직업리스크 관리 부분에서는 전문성과 전직, 취업, 자기 사업 시작, 해고, 평판 등 직업 세계에 몸담고 있는 동안 마주치게 될 다양한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해 나가느냐에 대해 설명한다. 이는 직업인으로서뿐 아니라 인생 전체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직업 세계에서 활동하는 시기는 지적?육체적 면에서 인생의 황금기에 속하기 때문에 이 기간에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리스크 유형을 정확히 판단하고 대처해야 한다. 생활리스크 관리는 결혼에서 시작해 부부관계와 자녀교육, 정체성 문제, 사고, 건강 등에 이르는 개인에게 필수적으로 따라다니는 리스크를 다룬다. 배우자와의 관계, 아이들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하는 등의 생활 내부적인 고민과 리스크, 그리고 사고나 죽음 같은 어찌할 수 없는 요인들도 리스크 관리의 영역에서 다루어 유한한 삶에서 일어나는 변수들을 통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신을 위험에서부터 보호하라
저자는 무대책만큼 무책임한 것도 없으며 리스크 관리가 필요함에도 의도적으로 리스크를 무시하거나, 게으름이나 무지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그 원인이 어떠하든지 간에 결론은 하나로 귀결된다고 말한다. 언젠가 반드시 그에 대한 막대한 비용지급청구서가 날아오게 될 때 그나마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청구서라면 다행이지만 이루어 놓은 성과물을 전부 날려 버리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이는 비극이 될 것이다. 자기 경영으로 열심히 자신을 가다듬는 사람은 반드시 그 중심에 리스크 관리를 도입해야 한다. 또한 자기 경영과 리스크 관리를 실과 바늘 같은 관계라고 생각하고 스스로만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리스크 관리를 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