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공병호의 고전강독 3
원제 :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진정한 행복을 묻다
저자 : 공병호
출판사 : 해냄 출판일 : 2012년 8월 5일
ISBN : 978-89-6574-347-7    페이지수 : 420    가격 : 14,800   
 
   책소개    저자 및 역자소개    목차    책속에서    출판사서평 및 기획의도    독자서평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진정한 행복을 묻다
책소개
단 한 번뿐인 인생의 무대, 우리는 어떻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가
행복 탐구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전하는 행복과 성공에 관한 탁월한 통찰!
보다 멋진 인생을 꿈꾸는 당신이 놓쳐선 안 될 위대한 지혜


‘시작이 반이다.’ ‘행복은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다.’ ‘인내는 쓰지만 열매는 달다.’ 숱한 책들과 일상 속에서 친숙하게 회자되는 이 문장들은 과연 누가 한 말일까? 바로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어록들이다. ‘만학의 시조’라는 별칭을 받을 만큼 철학, 논리학, 수사학, 범주학, 자연과학 등 방대한 학문영역을 아우르는 왕성한 지적 활동으로 근대적 학문체계의 초석을 다졌던 아리스토텔레스. 그는 플라톤과 소크라테스 등으로 대변되는 관념철학에서 한걸음 나아가 실천철학자로도 유명하다. 그만큼 인간의 삶을 바라보는 그의 시선은 매우 현실적이며 예리한데, 그의 이러한 면모를 유감없이 만나볼 수 있는 책이 바로『니코마코스 윤리학』이다. 공병호 박사는 <공병호의 고전강독 시리즈>의 세 번째 책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역작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오늘날의 관점으로 강독하고 그 현대적 의미와 해설을 덧붙인『공병호의 고전강독 3: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진정한 행복을 묻다』를 펴냈다. 실천철학자로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적 특징을 반영하듯 2,500년이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고답적인 철학자의 목소리가 아닌 노련한 인생 선배의 조언 같은 생생한 울림을 선사한다. ‘아들에게 주는 윤리학’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니코마코스 윤리학』은 그리스 고전철학의 도덕적 세계관의 정점을 만나볼 수 있는 수작으로, 세계 최초의 체계적 윤리학서로 꼽히기도 한다.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지향이라 할 ‘행복’에 대한 정의와 그에 이르는 길을 철학적 사유를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원전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각각 [행복: 1권 1~12장, 10권 6~10장] [탁월성: 1권 13~4권, 6권~7권 10장] [정의: 5권] [관계 : 8권~9권] [쾌략: 7권 11~14장, 10권 1~5장]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그중에서도 행복과 탁월성을 중심으로 그 연관성을 심도 있게 다룬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행복이란 “탁월성에 따르는 영혼의 활동이다.” 즉 인간이 자신이 가진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여 탁월성에 도달했을 때 얻어지는 결과물이 바로 행복이며 이러한 탁월성으로 우리를 이끄는 것은 올바른 이성이다.
이처럼 행복의 제1조건인 탁월성에는, 성격적 탁월성과 지적 탁월성이 있다. 탁월성에 도달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지속적인 실천이 중요하다. “아는 것에 의해서가 아니라 아는 것을 실천함으로써 비로소 지혜로운 자가 될 수 있다”고 역설한 부분에서 그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렇듯 행복이란 주제를 위해 탁월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결국 현대적 의미의 ‘성공’이란 주제에도 맞닿게 된다. 책은 총 6장에 걸쳐 구성된다.

1장에서는 행복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고 2장에서는 행복과 탁월성의 관계, 탁월성의 특징을 정리했다. 3장에서는 원전과 달리 지식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위해 지적탁월성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였고 4장부터는 마음가짐과 태도, 지출과 명예, 사회생활 등에서의 성격적 탁월성에 대한 각론을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특히 공병호 박사는 현대 사례들을 적절히 대비시켜 각각의 내용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공병호의 고전강독 3: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진정한 행복을 묻다』는 다양한 삶의 여정을 통해 고전에서 진정한 삶의 해법을 구하고자 하는 공병호 박사의 경험과 통찰이 아리스토텔레스의 탁월한 생각과 맞물리며 독자들로 하여금 행복한 삶에 대한 최고의 해법을 구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당신은 왜 사는가?’ 이 책은 바로 현대인들에게 행복한 삶, 탁월한 삶,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그 길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변화와 경쟁 속에 숨가쁘게 살아가다 보면 때로는 돈과 명예, 권력이 인생의 모든 것이라 착각하고 살지만 궁극적으로 이들은 행복에 이르는 수단일 뿐 목적일 수 없다. 난해하고 추상적인 탁상공론이 아닌 자발적 실천과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 책을 통해 행복에 대한 나만의 정의와 실천법을 정리해 보는 소중한 시간을 만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