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성경공부
원제 : 성경에서 답을 찾다
저자 : 공병호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일 : 2014년 1월 10일
ISBN : 978-89-509-5350    페이지수 : 272    판형 : 152*225    가격 : 15,000   
 
   책소개    저자 및 역자소개    목차    책속에서    출판사서평 및 기획의도  
  성경에서 답을 찾다
책소개
오래된 인문주의자 공병호,
그는 왜 성경 공부를 시작했을까?

누군가 지금 당신에게 ‘행복’하냐고 물으면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충분히 행복하다고, 혹은 평안하다고 주저 없이 대답할 수 있을까, 아니면 ‘행복’이나 ‘평안’은 나와 거리가 먼 일처럼 느껴져 주저하게 될까. 그도 아니면 전혀 행복하지 않다고 바로 대답하게 될까.
이 시대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 공병호 박사, 그는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우리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는 생각에 동의하며 젊은 날과 중년의 시간을 치열하게 살아왔다. 하지만 경험과 지식이 더해갈수록 그러한 낙관적인 주장에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 아무리 노력해도 혼자서는 완벽해질 수 없는 인간의 유한함, 치열하게 달리고 성취해도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그는 인생 50년을 기점으로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인문 고전 공부를 통한 고전 읽기와 쓰기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대표적인 고대 철학자들을 시작으로 고대 그리스 신화와 희비극, 로마시대의 저술들을 파고들며, 2년에 걸쳐 전4권의 『공병호의 고전강독』을 펴낼 만큼 인문학에 집중한다. 그런데 공부를 할수록 철학이 유용하고 삶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해답’으로 여기기에는 무언가 미흡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공병호의 성경 읽기』는 공병호 박사가 성경을 통해 얻게 된 삶에 대한 해답을 그의 언어로 풀어낸 첫 『성경』 등단작이다. 그는 끊임없는 자기계발, 삶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경험을 통해서도 끝내 얻지 못했던 ‘온전한 행복과 만족감’을 『성경』을 통해 얻는다. 오랜 시간, 진리를 탐구해온 공병호의 박사의 영적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누구라도 지혜와 회복의 원천인 성경을 다시금 깊이 묵상하게 된다.

행복은 '만드는 것‘이 아닌 ’주어지는 것‘

인생이라는 광야를 살아가는 일은 만만치 않다. 때로는 경제적인 문제가, 때로는 인간관계의 문제가, 때로는 가정의 문제나 건강의 문제가 삶을 위협한다. 우리는 삶을 괴롭게 하는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책들은 행복의 문제를 직접 다루며, 이렇게 하라 혹은 저렇게 하라고 조언한다. 또는 명상이나 수련을 통해 스스로 해법을 모색하거나 멘토를 찾아 답을 구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방법과 조언들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런 방법은 개인의 상황이나 처지, 그리고 기분에 따라 적용변수가 다르다는 약점이 있다. 오랜 시간,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인생의 진리를 찾아온 공병호 박사는 그의 경험과 깨달음을 통해, 주변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행복할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님을 믿고 그와 교제하면서 성경 말씀을 붙드는 것뿐이라고 말한다.

다시 일어서게 하는 ‘힘’과 ‘지혜’, 성경

『공병호의 성경 공부』는 행복을 믿음으로 접근한 ‘행복론’이면서, 어려운 시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를 다룬 일종의 ‘지혜서’다. 공병호 박사는 그 어떤 상황에 처한 사람일지라도 성경을 통해 참 행복과 참 평화를 누릴 수 있다고 전하면서, 직접 깊이 묵상하며 깨달은 성경 읽기의 진리와 그 방법에 대해 나눈다. 또 인간의 의지에 기대어 애써 만들어내는 잠깐의 느낌이 아닌, 온전히 누리는 행복과 평안을 얻는 방법에 대해 그만의 잔잔하나 울림 있는 언어로 전해 준다.
『성경』에서는 말씀을, 날이 시퍼렇게 선 검보다 더 예리하게 영과 혼, 육 곳곳에 깊이 파고들어 마음이 흔들릴 때나 힘이 들 때 그리고 괴로울 때나 기쁠 때, 그 어떤 순간에서도 끄집어내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네 인생사의 모든 문제들에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무기가 바로 『성경』인 것이다.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면서 저마다의 문제를 부여잡고 안간힘을 쓰는 독자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소중한 위안과 진정한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