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경우에는 정권의 성격에 따라
한 사회가 공유하는 가치의 혼란스러움이 따른다.
정권의 색체가 달라질 때마다 대북 정책, 교육 정책, 역사 해석,
경제 정책 등이 널뛰기를 반복한다.

...

특히 북한에 대한 접근방식이나 근현대사에 대한
접근방식에서 큰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보편적 가치를 위협한 역사적 사건이 어떤 때는
폭동으로 또 어떤 때는 항쟁으로 미화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보편적 가치에 맞서 적대 세력에 협조한 인물이 어느 날부터
영웅 비슷한 사람들로 신분 세탁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체제 전복을 위한 집단행동이 갑자기 '항쟁'이란
이름으로 재단장되기도 한다.

우리 민족끼리 손을 잡아야지 외세와 손을 잡는 일이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고 항변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민족 가운데 한쪽이
폭정이나 폭압이란 단어에 담아낼 수 없을 만큼 보편적 가치에
반하는 악행을 범하더라도 "뭐가 문제인가?"라고 당당하게
되묻는 사람들도 있다.
-출처: 공병호, [불안한 평화], 21세기북스, 2018, 147쪽.

***

개인이 어떤 판단을 내리고 행동을 할 때
무엇이 기준점이 되어야 하는 가?

양심과 지성이 개인의 삶에 등불 역할을 맡습니다.

그렇다면 공동체가 어떤 판단을 내리고 행동을 할 때
무엇이 기준점이 되어야 하는 가?

한 사회의 진로 선택과 관련해서
'보편적 가치'에 합당한 가, 아닌 가를 묻는 것만으로
지혜로운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양심과 지성이 중요하듯이
한 사회엔 보편적 가치라는 잣대가
시시비비와 정당성과 현명함을 구분하는
잣대가 됩니다.

출간!
공병호, [불안한 평화], 21세기북스, 2018 (355쪽)
공병호, [다시 쓰는 자기경영노트], 21세기북스, 2017 (335쪽)
공병호, [3년 후, 한국은 없다], 21세기북스, 2016 (318쪽)

공병호, [이용만평전], 前 재무부장관, 21세기북스, 2017 (832쪽)
공병호, [김재철평전], 現 동원그룹 회장, 21세기북스, 2016 (81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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