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옛날에 책에서 뵙던 공병호 선생님을 직접 뵙고 이야기를 들어서 더 잘 와닿는 것 같다.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훌륭한 습관들을 반복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선생님의 제스쳐, 표정도 인상적이었다. 오늘 이 프로그램에서 성공’, ‘행복이 뭔지 정확하게

알게 된 것 같고, 매뉴얼과 다이어리, 그리고 내가 작성한 자기사명서와  목표 선언서를 집에 가서 읽고,

실천해야겠다. 공병호 선생님을 직접 뵙고, 식사도 하고, 강연도 들은 오늘은 좋은 경험이 된 것 같다.

S.M.L <중2>

 

 

2.

몇 년 전 공병호 박사님과 케네디 박사님을 쓰신 책을 만화책으로 중학교 때 보게 되었다.

당시 나는 성적도 초등학교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고 학교 내에서 문제도 있었다. 이 책을 보고 나서

성적이 떨어진 것은 책에 적힌 사람들의 곤궁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것을 깨닫고 방황하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고등학교에 들어와서 제 풀에 지쳐 공부에 대한 신경이 점차 사라지고 이에 따라 성적도 떨어지기

시작했다. 스스로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에 빠진 무렵 공병호 박사님이 강의를 하신다는 소식을 들었다.

처음에는 지금 강의 들어봤자 많은 것이 변하겠냐라는 생각에 듣지 않으려고 했지만 신청했다는 소식을 듣고

겸사겸사 들으러 갔다.

그러나 와서 들은 강의는 내 생각과 많이 달랐다. 생각 외로 지금부터라도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길이 존재했고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었다. 단지 복습만 하며 습관을 익혀내면 충분히 할 수 있었다.

또한 이 기회에 나의 꿈과 이루고 싶은 것에 대해 재정비할 수 있게 되었다. 6시간동안 한다는 말을 듣고

졸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졸지 않고 집중하며 들을 수 있을 정도였다.

P.J.Y <2>

3.

처음에는 별 감정 없이 왔다. 그냥 공부하라는 얘기만 하겠지 하고 얼른 끝내고 집에나 가야지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반에 와 보니 얼마 없는 학생들에 놀라고 준비되어있는 자료의 내용에 두 번

놀랐다. 무조건 공부하라는 내용이 아닌 공부하기 전 나를 점검하고 계획을 짜서 시간낭비 없이

공부하는 법을 알려주는 강의였던 것이다.

강의를 열심히 듣고 있는 처음 배워본 구체적으로 자기경영하는 법이 신기해 더 집중하고 들었던 것 같다.

듣는 와중에 벌써 한 시간이 지나고 두 시간이 지나가면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있었다. 중간에 나와 점심을 먹는

시간에도 좋은 언니와 동생과 친해져서 굉장히 기뻤고 유익한 강의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있었다.

제일 중요한 점은 줏대 없이 공부하던 내가 이 강의를 들은 후에 자신감이 생겼고 어서 집에 가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그리고 이런 유익한 강의를 해주신 공병호 선생님께 너무 감사했다.

다음에 또 이런 강의가 있다면 선뜻 내가 먼저 제안해서 올 것이다!!

 

L.E.J<고3>

 

 

4.

오늘 공병호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공부를 재미있게 하는 방법, 계획 세우는 방법 등을 알게 되었다.

공부는 무조건 힘든 것인 줄만 알았는데 공부를 재미있게 하는 방법이 있어서 새로웠다.

그리고 평소에 계획 세우는 방법들을 많이 알고 있었지만 더 좋은 계획법을 알게 되서 보람 있었다.

앞으로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목표를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C.Y<고2>  

 

 

5.

오늘 이 수업을 듣고 자기경영을 어떻게 하는지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별로 관심이 없고 부모님의 권유로 오게 되었는데 상당히 재미있었고 얻어가는 것도 굉장히

많았다. 이번 수업을 듣고 시간 관리와 나의 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2때는 이번 수업 때 배운

걸로 나를 바꿔서 꼭 성공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수업할 때 핵심 내용도 집어주고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서 유익한 시간이 된 거 같다. 오늘 수업 때 배운 걸로 나를 더 발전시키고 가꿔야 한다는

각오가 생긴다. 앞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할 때도 수업 때 배운 걸로 열심히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남은 고등학교 2년도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사람의 뜻 말고 나만의 길을 걸어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고 오늘 유익한 시간이었다.

K.J.H<고1>

 

현자.jpg